이베스트 투자증권 염승환이사님이 운영하는 <염블리와 함께 > 유튜브에서 [함께 배우기 - 2차 전지] 부분을 한 번에 보기 쉽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차 전지에 대해서 아는 내용이 없어서 화면위주로 저장해서 간단하게 요약해서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1편 2차 전지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2월 4일 방송)
1. 1차 전지와 2차 전지
1차 전지는 충전이 안되고 방전만 되는 전지이고, 오랫동안 사용 가능
2차 전지는 리튬의 이온화 작용을 이용하여 충전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것으로 스마트폰, 전기차, ESS 등에 쓰임
앞으로 2차 전지는 더 많이 쓰이겠죠.
1차 전지 대표적인 기업이 비츠로셀
군용 무기, 스마트 미터기, 시추할 때 사용되는 고성능의 전지.
2. 2차 전지 구성원리
양극과 음극을 전자가 왔다갔다함.
리튬이 전자를 내 주고 이온화 하는데, 리튬은 이온화 정도가 가장 강한 금속이다.
충전 - 양극에 있는 리튬이 이온화하여 리튬이온과 전자가 음극으로 이동하는 것
방전 - 음극에 있는 리튬이 전자와 함께 양극으로 이동하는 것
3. 2차 전지 4대 구성요소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
1) 양극재 - 리튬이온이 사는 집
2) 음극재 - 리튬이온의 회사
실리콘이 흑연보다 더 많이 저장한다.
3) 전해액 - 리튬이온의 출퇴근 수단
전해액 - 리튬이온이 충전, 방전될 때 리튬이온이 양극(집)과 음극(회사)를 잘 오갈 수 있게 도와주는 물질
4) 분리막 - 양극과 음극의 물리적 접촉 차단
분리막 - 양극과 음극의 물리적 접촉을 차단한다. 미세한 구멍이 있어 리튬이온은 통과하게 한다.
4. 전기차용 2차 전지 종류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
1) 원통형
생산이 쉽고, 비용이 낮다. 크기가 작아서 여러 개를 묶어서 만든다.
크면 클수록 배터리 성능이 좋아진다.
2) 각형
삼성SDI와 중국 기업에서 많이 생산한다.
3) 파우치형
밀도가 높아서 주행거리가 길다.
4) 전기차용 2차 전지 종류 비교
5) 기억하면 좋은 숫자들
1GWh 당 약 만대 정도 생산한다.
5. 2022년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CATL과 BYD는 미국에 진출하지 못한다.
6. 염블리와 함께 링크
(2023년 2월 4일 방송)
https://www.youtube.com/watch?v=vi2McVWNA-A&list=PLqpgv5OuV7fokpymmCpQVyIehZsWYPH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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